
늘봄학교 정부의 발표와 정책 방향
늘봄학교 귀가 지원 인력 확충과 AI 디지털 교과서의 현장 안착
최근 정부는 "늘봄학교"의 귀가 지원 인력을 확충하고, AI 디지털 교과서가 교육 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늘봄학교는 맞벌이 가정 등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생들에게 방과 후 돌봄과 학습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특히 학부모들의 가장 큰 부담 중 하나인 귀가 안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귀가 지원 인력을 확대하겠다는 점이 주요 골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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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초등학생들의 방과 후 안전한 귀가를 보장하기 위해 지역별 실태를 파악하고, 맞춤형 지원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공공기관과 연계하여 귀가 도우미 인력을 확충하고, 통학 차량 및 대중교통과 연계한 귀가 시스템을 개선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또한, AI 디지털 교과서가 성공적으로 교육 현장에 도입될 수 있도록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관련 기술 지원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AI 기반 학습 시스템을 통해 학생들의 개별 학습 수준에 맞춘 맞춤형 교육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교육청 및 학교와 협력하여 AI 디지털 교과서의 활용도를 높이고, 실제 교육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늘봄학교 귀가지원 인력확충
늘봄학교 참여율 증가
현재 늘봄학교에 대한 학부모와 학생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참여율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올해 초 기준으로 초등학교 1학년 학생 25만 4천 명이 참여를 희망해 79.8%의 참여율을 기록했고, 초등학교 2학년은 25만 9천 명이 신청하여 74.5%의 참여율을 보였습니다. 이에 따라 총 51만 3천 명(77%)의 학생들이 늘봄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으며, 향후 추가 신청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교육부의 인프라 확충
늘봄학교 운영을 위해 정부는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현재 6만 504개의 맞춤형 프로그램이 마련되었으며, 쾌적한 학습 환경을 위해 1만 1,309개의 아동 친화적 교실과 5,643개의 교사 연구실이 조성되었습니다. 또한 원활한 운영을 위해 늘봄지원실장 1,200명과 실무인력 6,834명이 배치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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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의 안전한 귀가를 위해서도 체계적인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개학 전부터 각 학교에서는 안전 점검과 돌봄 프로그램 운영 계획을 수립했으며, 3월부터는 초등학교 1,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대면 인계 및 동행 귀가’ 원칙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귀가 지원 인력을 7,200명 이상 추가 배치하고, 귀가 알림 시스템을 정비하여 학부모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늘봄학교 프로그램 질적 강화
늘봄학교의 내실을 다지기 위해 교육부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올해 1학기 동안에는 5,500개 학급에 대학 연계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2학기부터는 ‘라이즈 연계 프로그램’을 전국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16개 정부 부처 및 공공기관과 협력하여 ‘경제 탐험대’, ‘발명 체험 교실’ 등 다양한 특색 프로그램을 개발 및 보급할 예정입니다.
특히, 예체능 교육 활성화를 위해 정규수업과 연계된 ‘1인 1예체능’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학생들의 창의성과 신체 활동을 동시에 증진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AI 디지털교과서의 도입과 정착
AI 디지털교과서 활용 확대
교육부는 AI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하는 학교를 늘려가며, 희망하는 모든 학교가 디지털 교과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교사 연수 및 학교 인프라 개선이 함께 추진되고 있습니다.
특히, 디지털 기반 교육 역량을 높이기 위해 2025년까지 교사들에게 맞춤형 연수 체계를 제공하고, AI 학습 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현재는 시범 운영을 거쳐 3월부터 본격적인 서비스가 개통되었습니다.
교육현장의 지원 강화
올해부터는 AI 디지털교과서 관련 민원을 총괄하는 중앙 상담센터를 운영하여 학교 현장의 요구 사항을 반영하고, 기술적 보완 작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교사들의 디지털 수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1만 1,500명의 선도 교사를 양성하고, 6만 6천 명의 일반 교원 연수를 지원하며, 3천 개 학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학교 컨설팅’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디지털 인프라 개선 및 확대
학교 내 디지털 인프라 개선도 함께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026년 AI 디지털교과서 전면 도입을 목표로 네트워크 점검 및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초등학교 5, 6학년과 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1인 1기기 지원이 진행됩니다. 또한, 전국 학교 네트워크를 강화하기 위해 10G 인터넷망 구축이 지속적으로 추진됩니다.
추가적으로, AI 디지털교과서를 원활히 활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튜터 2,000명을 배치하고, 신규 튜터 1,500명을 양성하며, 91개의 테크센터를 운영하여 교사들의 업무 부담을 줄일 계획입니다.
교육 개혁의 방향과 전망
늘봄학교의 확대와 AI 디지털교과서의 도입은 단순한 정책 변화가 아니라, 미래 교육을 위한 중요한 발판이 될 것입니다.
늘봄학교의 경우, 돌봄과 교육이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학습 지원 모델로 자리 잡으며, 학생들의 안정적인 학습 환경을 보장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학부모들의 부담을 줄이고, 학생들이 다양한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AI 디지털교과서는 학생 개개인의 학습 수준을 분석하여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는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디지털 리터러시(디지털 활용 능력) 향상에 기여할 것이며, 보다 효율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이주호 교육부 장관은 “올해는 교육 개혁이 현장에 뿌리를 내리는 중요한 해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여 모든 학생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앞으로 늘봄학교와 AI 디지털교과서가 성공적으로 정착하여, 대한민국 교육이 보다 발전된 방향으로 나아가기를 기대해 봅니다.
늘봄학교와 AI 디지털 교과서의 기대 효과
늘봄학교의 귀가 지원 인력 확충은 학생들의 안전뿐만 아니라 학부모들의 부담을 줄이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맞벌이 가정이 증가하면서 방과 후 돌봄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특히 늦은 시간까지 학교에서 활동하는 학생들이 안전하게 귀가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합니다. 귀가 지원
인력이 늘어나면 학생들이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방과 후 활동을 마칠 수 있고, 학부모들도 안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편, AI 디지털 교과서의 도입은 교육 패러다임을 크게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존의 교과서 중심 학습에서 벗어나, AI가 학생 개개인의 학습 데이터를 분석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에게 맞는 학습 속도로 공부할 수 있으며, 학습 효율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또한, 교사들은 AI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학습 진행 상황을 보다 정밀하게 분석하고, 필요한 개별 지도에 집중할 수 있을 것입니다.
AI 디지털 교과서는 단순한 전자책 형태가 아니라, AI 기술을 활용하여 학생의 학습 패턴을 분석하고,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제공하는 스마트 학습 도구로 자리 잡을 전망입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의 전망과 과제
늘봄학교의 귀가 지원 인력 확충과 AI 디지털 교과서의 현장 안착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과제가 남아 있습니다. 먼저, 귀가 지원 인력 확충의 경우 인력 확보 및 예산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안정적인 재원을 마련하고, 관련 인력을 체계적으로 교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지역별 교통 환경 및 학교별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귀가 지원 시스템을 구축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AI 디지털 교과서의 경우, 교사와 학생들이 이를 원활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충분한 교육과 기술 지원이 필요합니다. 교사들이 AI 기반 학습 도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연수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학교 내 인프라를 확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디지털 학습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정책도 필요합니다. 가정 환경에 따라 디지털 기기에 대한 접근성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모든 학생이 공평한 학습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늘봄학교 귀가 지원 인력 확충과 AI 디지털 교과서의 도입은 학생들의 안전과 학습 환경 개선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과 함께 학교 및 학부모, 지역사회가 협력하여 실질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앞으로 이 정책들이 어떻게 발전해 나갈지 지속적인 관심과 점검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더욱 나은 교육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