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장병내일준비적금 군인적금 병무청

by 봉봉오쇼콜라 2025. 4. 4.

병역 의무를 이행하시는 장병 여러분께서는 복무 기간 동안 안정적인 재정 관리를 통해 전역 후의 사회 진출을 준비하실 수 있습니다. 이를 지원하기 위한 금융 상품 중 하나가 바로 '장병내일준비적금'입니다. 최근 이 적금의 월 납입 한도가 기존 40만 원에서 55만 원으로 상향 조정되어 더욱 효과적인 자산 형성이 가능해졌습니다. ​

 

 

 

장병내일준비적금이란?

장병내일준비적금은 병역의무 이행 기간 중 급여를 적립함으로써 합리적인 저축습관 형성을 돕고,

전역 후 목돈마련을 지원하여 사회로 진출하는 첫 발걸음을 성공적으로 내디딜 수 있는 자산형성을 지원하는 적금제도입니다.

 

 

 

 

 

 

 

 

 

23년까지는 적금 원리금(원금+은행이자(5%)+국가지원이자(1%)에 추가하여 원리금의 연도별 매칭비율(22년 33%, 23년 71%)에 해당하는 매칭지원금을 지원해 주었으며,

24년부터는 적금 납입금의 은행이자(5%)에 추가하여 원금의 100%에 해당하는 매칭지원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 한도

적금 한도는 24년(기존) 40만 원에서 올해부터 55만 원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이번 2025년부터는 납입 한도가 상향되었다고 합니다.

 

 

 

 

 

 

 

 

계좌별 월 20만 원에서 30만 원으로, 개인별 최대 월 40만 원에서 55만 원으로 납입 한도가 상향되었습니다.

(2025년 기준 군인의 월급은 이병 75만 원, 일병 90만 원, 상병 120만 원, 병장 150만 원입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 만기 시, 5% 수준의 이자와 함께 원금의 100%가 매칭지원금으로 함께 나옵니다. 이자소득까지 비과세니, 상당한 혜택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국방부 장병내일준비적금 

 

 

장병내일준비적금 매칭지원금

특히, 매칭지원금은 2024년부터 100%가 되었는데, 매칭지원금도 낮았고 납입한도도 높지 않았던 때인 2022년 전역한 사촌오빠는 생각보다 큰 금액을 모으지 못하고 나왔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재 복무 중인 장병들의 경우 전역할 때 2,000만 원 가까이 되는 목돈을 마련하여 나올 수 있습니다.

월급과 매칭지원금 상승 등 장병들을 위한 대우가 점차 좋아지고 있는 듯합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대상


장병내일준비적금의 가입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현역병(육군, 해군, 공군, 해병대)​
  • 상근예비역​
    의무경찰
  • 해양의무경찰
  • 의무소방대원
  • 사회복무요원  - 사회복무포털 에서 신청가능
  • 대체복무요원

장병내일준비적금 발급절차

가입을 위해서는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자격 확인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이 확인서는 복무 중인 부대나 관련 기관에서 발급받을 수 있으며, 일부 은행에서는 비대면으로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

 

장병내일준비적금 신청은행


장병내일준비적금은 여러 은행에서 취급하고 있으며, 각 은행별로 가입 절차와 우대 혜택이 다를 수 있으므로, 본인에게 적합한 은행을 선택하여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가입 시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자격 확인서'를 제출해야 하며, 일부 은행에서는 비대면 가입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

 

Q&A

Q.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 시기가 언제인가요? 현재 함께 복무 중인 분들은 대다수 해당 적금에 가입하고 계신가요?

A. 입대 2주 차에, 훈련소에서 휴대폰으로 가입하였습니다. 주변에 가입을 안 한 사람은 없었습니다. 실제로, 훈련소에서 각 은행이 가입 권유를 위해 방문하기도 하였습니다. 저는 입대 직전 하나의 계좌를 개설하였는데 훈련소에서 인당 2개의 계좌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훈련소에 방문한 타 은행에서 계좌를 하나 더 만들었습니다.

 

Q. 가입 과정에서 불편했던 점이나 개선이 필요한 점이 있었나요?

A. 훈련소에서 촉박한 시간에 해결해야 해서 살짝 불편했습니다. 개설 창이 약간 숨겨져 있는 듯한 느낌이 들어 시간이 조금 소요되었습니다. 처음 적금 들었을 때, 적금 통장에 미리 돈을 넣어야 하는지 말아야하는지 헷갈렸었는데, 적금과 관련된 상세한 정보를 안내 책자에 포함해 줬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Q.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 전과 후, 돈을 관리하는 습관에 변화가 있었나요?

A. 적금은 처음 들었는데, 월급에서 차감시킨 후에 통장으로 들어오니까 월별 지출 계획을 세울 때, 적금으로 빠지는 금액을 먼저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미리 예상하고 지출 계획을 세우니 자동으로 절약하는 습관이 생겼고 월급에서 적금으로 자동으로 돈이 빠져나가니 돈을 간편하게 모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Q. 군 생활 중 예상치 못한 지출 때문에 적금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나요? 있다면 어떻게 해결하셨나요?

A. 외출 나갈 때 생각보다 지출이 너무 많이 생겨서 유지하는데 어려울 뻔했는데, 그냥 돈을 안 쓰는 방향으로 극복했습니다. 저는 해군이라 배를 6개월 간 탔었어서 돈 관리가 좀 더 수월했던 것 같습니다.

 

Q. 25년에 납입 한도가 상향되었는데 알고 계신가요? (25년 기준 납입 한도가 1인 2계좌, 계좌별 월 최대 30만원, 개인별 최대 월 55만원으로 상승하였습니다.) 해당 납입 한도 금액이 적절하다고 생각하시나요?

A. 동기들과 전역 후 매칭지원금 포함 얼마 받는지에 대해 얘기나누며 납입 한도금액이 상향된 것이 상당히 좋은 것 같다는 얘기를 나누었습니다. 군대에 있어서 외출 나가는 것이 아니라면 지출이 많지 않은데, 월급과 비례해서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Q. 현재 이율이나 정부 지원 혜택 등에 대해 만족하시나요? 장병내일준비적금이 현재보다 더 효과적인 정책이 되려면 어떤 점이 개선되었으면 하나요?

A. 매우 만족합니다. 40만 원씩 적금을 들고 있다가 연초에 55만 원 적금으로 변경하였는데, 높아진 장병 월급에 맞게 납입 한도도 상향되어 좋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적금에 대한 정보를 안내 책자에 조금 더 자세하게 적어주셨으면 처음 가입할 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처음 적금을 시작할 때 정보 부족의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Q. 주변에 장병내일준비적금을 추천할 의향이 있으신가요? 추천 또는 비추천의 이유를 말씀해 주세요.

A.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달에 55만 원을 내면 전역할 때 매칭지원금이 100%가 들어오는데 가입을 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정말 좋은 정책인 것 같고 대다수의 국군장병들도 애용 중입니다. 특히 저는 매칭지원금을 바라보며 남은 군 생활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매칭지원금을 생각하며, 힘든 군 생활을 버틸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복무 중인 장병 여러분께서는 이 적금을 통해 안정적인 재정 관리를 하시어 전역 후의 사회 진출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